경희대학교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교직과정


교 과 개 요



교직이론영역
과목명 교과목 설명
교육학개론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직과정 중 선수과목으로서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교사상 정립에 필요한 교직적성과 전문적 자질에 관하여 탐구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교육사상과 제도에 관한 역사적 경험들을 이해하고 이를 현대사회의 관점에서 비평·논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및 국가-지역-학교-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이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평가 교육평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또한, 최근 교육분야와 관련된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교육평가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수업과 학생 학습개선을 위해 바람직하고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의 활용법에 중점을 둔다. 실제적인 교수 및 학습 방법들을 연구하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킬 교육공학의 기능에 대하여 논의 및 분석한다.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전반적 내용을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들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제기되는 교육현상 및 교육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의미와 그 중요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의 본질과 교육행정학의 발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교육현장에서의 문제들과 연결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교육행정의 본질적 기능을 인식하게 한다. 특히 교육행정과정, 교육행정기획, 교육정책, 교육행정조직론, 체제이론, 그리고 교육경영 측면인 장학행정, 교육지도성,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에 역점을 둔다.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상담이론을 살펴보고, 개인 및 집단 상담의 기법, 학생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에 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한 후, 학생 발달 영역별 특징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교사로서의 태도,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교직소양영역
과목명 교과목 설명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교직윤리, 사회변화와 교육, 진로교육, 학교.학급경영, 학사.인사.행정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들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현장에서 통합학급 운영자로서의 기초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현상에 대한 심도 있는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토의를 유발하고, 교사의 학생에 대한 인간학적 이해의 폭과 깊이를 증대하며, 궁극적으로 학교폭력에 당당히 대응하는 교육자적 자세에 관하여 성찰해보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교육실습영역
과목명 교과목 설명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은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 등으로 나누어지며 교직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에게 병설 및 협력학교의 계획 밑에서 교사가 행하여야 하는 교육적 이해와 학생지도 기술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교육봉사활동 1,2 교직을 이수하는 학생들이 다양한 교육상황에서 교육적 봉사를 할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교육봉사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교직관이나 교직소양 등을 점검하고자 한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