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명 |
교과목 설명 |
교육학개론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교직과정 중 선수과목으로서 교육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교사상 정립에 필요한 교직적성과 전문적 자질에 관하여 탐구한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교육사상과 제도에 관한 역사적 경험들을 이해하고 이를 현대사회의 관점에서 비평·논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및 국가-지역-학교-교실 수준의 교육과정의 성격과 특징 이해를 통해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육평가 |
교육평가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결과를 처리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또한, 최근 교육분야와 관련된 이슈를 논의함으로써 교육평가가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수업과 학생 학습개선을 위해 바람직하고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기자재의 활용법에 중점을 둔다. 실제적인 교수 및 학습 방법들을 연구하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킬 교육공학의 기능에 대하여 논의 및 분석한다. |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의 전반적 내용을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교육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들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한다. |
교육사회학 |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에 중점을 둔다.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서 제기되는 교육현상 및 교육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의미와 그 중요성에 대하여 탐구한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의 본질과 교육행정학의 발달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실제교육현장에서의 문제들과 연결하여 적용해 봄으로써 교육행정의 본질적 기능을 인식하게 한다. 특히 교육행정과정, 교육행정기획, 교육정책, 교육행정조직론, 체제이론, 그리고 교육경영 측면인 장학행정, 교육지도성, 교육재정론, 학교경영론에 역점을 둔다.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와 학교상담에 대한 개념과 내용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상담이론을 살펴보고, 개인 및 집단 상담의 기법, 학생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에 대한 이해를 우선적으로 한 후, 학생 발달 영역별 특징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생활지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교사로서의 태도,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